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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시작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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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독자는 누구인가?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공유하는가?

어떤 글쓰기 종류의 과제인가?

써야 하는 글의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나 자료가 충분한가?


과제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질문들

tip

과제를 받을 때 혹은 시작하기 전, 아래의 질문들을 스스로 던져보며 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파악해본다. 필요한 경우에는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조교에게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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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서술해야 하는가?

대상·주제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으로 서술해야 하는가?

특정한 개념·용어에 대한 이론 검토와 정리가 필요한가?

이론·자료·선행연구를 정리하는 특정한 형식이나 분량이 있는가?

작가에 대한 조사, 작품 줄거리 요약의 분량이 정해져 있는가?

구체적인 사례 및 예시를 제시해야 하는가?

필요한 참고문헌은 어떠한 성격의 자료인가? 찾는 방법은?


과제의 성격을 파악할 때 도움이 되는 비교표

tip

모든 글은 대상에 대한 자신의 감상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렇다면 비평은 어떻게 다를까? 감상을 바탕으로, 대상에 대한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문제의식을 발견 → 분석 → 평가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이 비평이다. 즉, 감상으로부터 발전시킨 자신만의 문제의식을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차원에서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과정이다.

감상과 비평의 차이를 알았다면, 이제 자신의 과제가 어떤 성격을 가지는지 파악해보자. 과제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과제가 감상형(形) 글쓰기와 비평형(形) 글쓰기 중 어느 유형에 가까운지 알아보자. 각각의 글쓰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팁도 얻어가자.

tip

 

자신의 경험이나 감상 및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되,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서술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에 집중하며 주제 잡기 단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보자.

대상과 관련된 자유 주제

자신의 감상을 자유롭게

경험을 중심으로

형식의 제약 없이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선행연구 검토는 생략하고 본론부터 시작

목차 구분 없이 자유롭게 작성

인용 및 참고문헌에 대한 요구사항 없음

대상이나 작품의 내적인 요소에 집중하여

tip

 

선행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자신의 관점·주장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자.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들이 충분한지 파악하고, 이론·자료 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검색하여 정리하자.

논리적인 인과관계에 따라 본론의 내용들이 배치되고, 서론과 결론을 통해 글의 목적이 강화될 수 있도록 자료 활용개요 작성 단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보자.

대상에 나타나는 교과목 관련 주제

교과목의 주제와 연관 지어

지식을 중심으로

자료, 이론에 기반한 근거를 중심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 + 목차

필수적으로 인용해야 하는

참고문헌 및 강의자료의 종류·개수가 있음

관련된 외부적 조건의 맥락 안에서